『이룸마음 자람』 집단상담 프로그램 성료
2025.9.12.
안녕하세요! 에이블자립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하였습니다!
재학생들의 학과 적응, 친밀감, 소속감을 느끼고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:)
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던 행사였습니다!
앞으로도 에이블자립학과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원하겠습니다!
마음의 쉼터가 필요할때 안산대학교 학생상담센터를 찾아주세요 ♡
안산대학교(총장 윤동열) 에이블자립학과는 지난 12일 2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『이룸마음 자람』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.
이번 프로그램은 2025학년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(학생상담센터)의 일환으로 운영된 것으로, 세부 프로그램명은 『이룸마음 집단상담』이다. 이번 과정은 집단상담을 통한 학생 간 관계 맺기와 대인관계 경험을 통해 대학생활 적응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, 세부 프로그램명인 『이룸마음 자람』은 에이블자립학과 재학생들의 학과 적응, 친밀감, 소속감을 증진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.
프로그램의 진행은 팀빌딩 활동(보물찾기)을 중심으로 학생들은 팀 구성, 조 이름 정하기, 단계별 미션 수행 등 다양한 협력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형성하고 소속감을 강화할 수 있었다. 마지막에는 시상식과 기념촬영으로 성과를 공유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마무리했다.
재학생 정*은 학생은 “처음에는 조금 낯설었지만 팀 활동을 하면서 친구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었고, 학교생활이 한층 즐거워졌다”고 소감을 전했다.
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 김병철 학과장은 “발달장애 대학생들에게는 학문적 성취뿐만 아니라 관계 형성과 소속감이 매우 중요하다”며 “이번 집단상담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뜻깊다. 앞으로도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”고 강조했다.
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는 2026학년도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. 지원 자격은 「장애인복지법」에 따른 지적장애 및 자폐장애를 가진 고등학교 졸업(예정)자다. 학과는 직무 교육과 더불어 심리·정서적 지원을 통해 학생들의 안정적인 대학생활과 사회적 자립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.
* 문의 : 에이블자립학과 031-363-4494